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여러번 실패한 유튜브! 과연 어떻게 해야할까?

 오늘은 유튜브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는 전세계로부터 각광받는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특히 상위권에 속하는 유튜버들은 한달에 대기업 못지 않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너나 할 것 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유튜브의 벽은 높아졌습니다. 조금 높아진 것이 아니라 엄청 높아졌습니다. 제아무리 신규 회원이 온종일 노력해도 힘듭니다. 이유는 신청 자격부터가 엄청난 시간이 들기 때문입니다. 구독자수와 시청시간을 만족해야 하는데 이것이 하루이틀 아니, 한두달 걸려도 충족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극적인 영상을 올립니다. 특히 미리보기나 제목을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킬 만한 것으로 설정합니다. 이 경우 조회수는 올릴 수 있어도 시청시간이나 구독자수에는 커다란 영향을 못 끼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어떻게 할까 고민하던 중 남의 영상을 도용하거나 노출이 많은 영상을 올리는데요. 이 경우 구독자, 조회수, 시청시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작권에 걸릴뿐더러 선정적인 콘텐츠로 제재를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심하면 채널 삭제 및 계정 삭제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유튜브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얼마 못가서 포기합니다. 저 역시도 이러한 어려움에 직면하여 고민이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이목을 주목시켜 조회수를 올리고 시청시간, 구독자수 증가로 이어질지 고심하고 또 고심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저는 광고가 붙는 유튜브 채널들을 분석해보았습니다. 대체로 자신만의 콘텐츠로 승부를 하였습니다. 게임, BJ 출신들이 많았고 리뷰나 뷰티, 노래 관련 영상들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몇몇 유튜브들은 다른 영상을 짧게 편집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었습니다. 미리보기와 제목을 선정적으로 하여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실제로는 다양한 영상을 합쳐서 선정성을 희석시키는 방법으로 하는 것입니다. 저는 바로 이런 점에 착안하여 비슷한 방법을 사용해 보고자 합니다. 사실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가만히 있을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모쪼록 창의적인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