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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인터넷

네이버tv #2 - 광고 수익 구조

네이버tv의 광고 수익 구조를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tv의 광고 구조는 skip형입니다. 구체적으로 5초 스킵 광고와 15초 스킵 광고가 붙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끝까지 보면 3초? 정도의 광고가 추가적으로 붙습니다. 5초 스킵, 15초 스킵을 하여도 영상 제작자에게 광고 수익이 돌아갑니다. 당연 스킵을 하지 않을 경우 더 많은 수익이 붙습니다. 특히 네이버tv의 광고는 단가가 비교적 비싸므로 수익이 잘 납니다. 이때문에 영상 제작할 맛이 납니다. 참고로 앞선 글에서 말했을지 모르겠지만 1분 이상의 영상에만 광고가 붙습니다. 여기서 집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15초 스킵 광고입니다. 15초 스킵 광고의 경우 2분30초 이상의 영상에만 붙습니다. 물론 2분30초 이상의 영상에 5초 스킵 광고도 붙습니다. 한마디로 2분30초 이상의 영상에는 5초 스킵 광고와 15초 스킵 광고가 랜덤으로 붙습니다. 또한 네이버tv 영상도 유튜브처럼 소스코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이트에 글을 올릴때 소스코드를 이용하여 네이버tv의 영상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이때도 역시 광고가 붙습니다. 당연 광고 수익은 영상 제작자에게 돌아갑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네이버tv 크리에이터 분들은 2분30초 이상의 영상들을 주로 올립니다. 또한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다른 사람의 카페에 소스코드를 첨부하여 자신의 채널을 간접적으로 홍보합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이 있습니다. 한번은 제가 2분30초 이상의 영상과 1분이 안되는 영상을 만들어 업로드하였습니다. 2분30초 분량의 영상은 1분이 안되는 영상에 비해 조회수가 적었습니다. 그에반면 1분이 안되는 영상은 조회수가 많이 올랐습니다. 이것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기본적으로 조회수가 오르려면 광고를 스킵하고 영상을 보아야합니다. 그런데 일부의 사람들은 광고를 보기 싫어서 재생을 안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2분30초의 영상은 조회수가 적을 수 밖에 없고 광고가 붙지 않는 영상은 조회수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크리에이터가 광고를 의식하여 영상을 질질 끌게 된다면 결국 그 채널은 오래가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니 지나치게 광고에 집착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확실한 것은 네이버tv나 유튜브나 질 좋은 영상이 빛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감사합니다.